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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IL] 파티클시스템, 애니메이션 이벤트
    TIL 2024. 6. 12. 21:20

    파티클 시스템(Particle System)

    파티클 시스템은 2D 및 3D에서 다양한 이펙트를 제작하는데 활용되는 컴포넌트

    파티클 시스템은 수 천개의 작은 2D또는 3D오브젝트를 관리, 동작과 생애를 제어한다.

    각각의 작은 오브젝트를 파티클이라 한다.

     

    주요 컴포넌트

    • emitter(발사체)
    • particles(파티클)
    • animator(애니메이터)
    • renderer(렌더러)

    unity의 파티클 시스템은 시간에 따른 파티클의 행동을 시뮬레이션하고, 각 파티클의 위치, 속도, 수명, 색상, 크기 등을 저장

    성능최적화를 위해 다양한 기능을 제공, 최대 파티클 수를 제한하거나 적용범위를 제한하는 등의 기능

     

    파티클 시스템의 주요 모듈

     - main 모듈

    파티클의 움직이는 속도, 크기, 회전, 최대 파티클 수를 정할 수 있다.

    - Renederer모듈

    파티클을 어떻게 보여줄 지에 대해 정의한다.

    어떤 파티클로 표현할 지, order in Layer은 어떻게 되는지 등을결정

    - Shape 모듈

    생성되는 모양에 대한 내용을 정의

    박스, 콘, 도넛 형태 등 다양한 생성 형태를 정의

    - Emission 모듈

    파티클이 생성될 1초당 생성량, 움직일때 생성될 양, 한번에 왕창 생성되는 패턴(Brust: 양, 시간 간격) 등

     

     

     

    애니메이션 이벤트(AnimationEvents)

     

    애니메이션이 진행되는 동안 코드를 실행시킬 수 있다.

     

    해당 애니메이션 클립이 재생되는 게임 오브젝트에 연결된 모든 스크립트에서 호출할 수 있는 함수를 실행할 수 있다.

    애니메이션 이벤트를 통해 호출되는 함수는 일반적으로 public 이어야 하며 매개변수가 없거나 최대 하나의 매개변수를 가질수 있다.

     

    사운드 처리하는 주요 컴포넌트

    AudioClip

    사운드 파일을 Unity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이터 타입

    AudioSource

    사운드를 재생하는데 사용되고 AudioClip을 연결하여 재생

    3D 사운드 설정, 볼륨 조절, 사운드 반복 재생 등의 설정을 제공

     

    AudioListener

    사운드를 듣는 포인트

    일반적으로 주요카메라에 위치한다.

    게임에는 하나의 AudioListener만 있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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