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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L] 유니티 숙련주차 3TIL 2024. 5. 28. 21:20
Ai 네비게이션 (ai Navigation)
인공지능이 게임이나 시뮬레이션 등 가상 환경에서 이동하는 방법을 결정하는 기술
주로 3D 게임에서 캐릭터나 NPC가 지능적으로 이동하도록 만들어 진다.
이를 위해 AI 네비게이션 시스템은 지형, 장애물, 목표 지점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경로를 생성하고 이동하는 데 사용된다.
주요 기술과 개념
1. Navigation Mesh (네비게이션 매쉬)
- 3D 공간을 그리드로 나누어 이동 가능한 지경꽈 장애물이 있는 지역을 구분하는 매쉬
- 캐릭터가 이동할 수 있는 영역과 이동할 수 없는 영역을 정의하고 이를 기반으로 경로를 계산
2. Pathfinding (경로 탐색)
- 캐릭터의 현재 위치에서 목표 지점까지 가장 적절한 경로를 찾는 알고리즘
- 주로 A*알고리즘 등이 사용되며 지정된 목표까지 최단 경로를 탐색
3. Steering Behavior (스티어링 동작)
- 캐릭터나 NPC가 경로를 따라 이동할 때, 보다 자연스러운 동작을 구현하는데 사용된다.
4.Obstacle Avoidance (장애물 피하기)
- 캐릭터가 이동 중에 자앵물과 충돌하지 않도록 하는 기술
- 각종 센서나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장애물을 감지하고 피하는 동작 수행
5. Loval Avoidance (근접 회피)
- 여러 캐릭터나 NPC가 서로 충돌하지 않도록 하는 기술
- 캐릭터들 사이의 거리를 ㅠ지하거나 회피 동작을 수행하여 서로 부딪히지 않도록 한다.
포스트 프로세싱
게임 엔진에서 화면에 렌더링된 이미지에 추가적인 효과를 적용하는 기술
이 기술을 사용하여 색상 보정, 블러 효과, 광학 효과 등을 적용하여 그래픽 효과를 구현할 수 있다.
일부 기능 및 사용법
1. 색상 보정 및 색감 필터링
- 특정 색조, 채도 , 밝기 등의 보정을 적요앟여 화면의 색상을 조작할 수 있다.
2. 블러 효과
- 게임 화면에 블러 효과를 적용하여 흐림을 구현할 수 있다.
3. 선 처리 및 톤 매핑
- 경계선 처리, 윤관석 강조, 톤 매핑 등을 적용하여 더 생동감 있게 만들 수 있다.
4. 광학 효과
- 렌즈 반사, 빛 착란, 먼지 효과 등을 추가하여 현실적인 광학 효과를 부여할 수 있다.
5. 사용자 정의 효과
- Unity의 포스트 프로세시 스택을 사용하여 사용자가 직접 쉐이더 코드를 작성하여 원하는 효과를 만들어 적용할 수 있다.
https://docs.unity3d.com/kr/2021.3/Manual/PostProcessingOverview.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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